본문 바로가기
별리포터의 유방암 이야기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_환자 식단

by 별리포터 2023. 9. 6.

      오늘은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유방암과 특정 음식의 연관성에 대한 많은 연구와 역학조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어떤 특정 음식이 유방암을 일으킨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유방암과의 연관성이 의심되는 음식이라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첫째,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와 가공육류입니다. 붉은 고기와 가공육류를 많이 섭취했을 경우 대장암이나 직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붉은 고기와 가공육류를 고온에서 가열 조리할 경우 발암물질이 생성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같이 전절제를 하여 암 조직을 완전히 제거한 유방암 환자라도 언제든 재발 또는 전이의 위험이 있고, 또한 이차암이 발병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 대신에 닭고기나 생선, 두부, 콩 등의 다른 단백질 식품으로 식단을 바꾸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가공육류는 질산염이나 아질산염과 같은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염도가 높고 화학 첨가물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밀가루입니다. 밀가루가 직접적으로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으며, 밀가루의 주요 영양성분인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열량의 주요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여분의 에너지가 체내 지방으로 저장되어 체지방 증가와 체중 증가를 가져오게 됩니다. 체중 증가 및 비만이 유방암 발생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으므로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밀가루로 된 음식을 드실 때는 채소와 단백질을 꼭 곁들여 드시고, 가급적이면 정제된 흰 밀가루보다는 통밀가루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흰밥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셋째, 설탕, 꿀, 물엿 등입니다. 설탕, 꿀, 물엿, 사탕 등의 단순당을 과다 섭취할 경우, 체지방이 증가하고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서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할 때, 단맛을 꼭 내야 하는 경우라면 당도가 조금 떨어지지만 올리고당이나 사과, 배 등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다당류인 올리고당이나 과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도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여 유방암 재발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꼭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인스턴트커피와 청량음료입니다. 인스턴트커피와 청량음료에는 단순당인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자주 섭취할 경우 체지방 증가 및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방암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경우 비만일수록 이차암으로 대장암이 더 많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료는 블랙커피, 녹차, 그리고 허브티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즙이나 환, 가루 등의 형태로 된 채소나 과일입니다. 즙이나 환, 가루 형태로 채소나 과일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불필요한 성분을 과다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즙의 형태로 먹는 경우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치아의 문제가 없다면 채소나 과일은 가능한 씹어서 섭취해야 합니다. 채소는 식사 때마다 2~5가지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과일은 적당량을 매일 1~2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째, 버터입니다. 버터와 같은 포화지방산의 과도한 섭취는 유방암의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음식을 할 때 기름을 사용을 최소화하고 필요할 경우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올리브유나 들기름 등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올리브유는 올레산과 리놀레산, 그리고 비타민 A, 비타민 D 등이 함유되어 있고, 들기름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염증을 완화하고 항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단, 올리브유나 들기름은 고온에서 오랜 시간 가열해서는 안 되며 지나치게 섭취해서도 안 됩니다.  

 

 

 

   일곱째, 우유입니다. 우유와 유방암의 상관관계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있지만 연구 결과들이 많이 상충합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발병 원인이 된다는 의견들도 있지만, 우유가 유방암을 발생시킨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서  우유를 마실지 말지에 대한 판단은 환자 스스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평소 우유를 마시지 않던 저는 저지방 우유를 일주일에 2~3회 정도 (1회: 200ml 정도 섭취) 마시는 것을 택했습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슘이 대장암 발생의 위험을 낮춘다는 보고가 있기도 하고, 제가 평소 칼슘 섭취가 부족한 편이어서 우유와 치즈(저염치즈)를 제한적으로 먹기로 결정했습니다. 

 

 

 

 

 

   여덟째, 술입니다. 술은 종류에 상관없이 발암물질을 녹여서 체내에 침투시킬 수 있고, 또한 술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 중에 발암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구강암, 위암, 유방암 등의 위험도를 매우 높입니다. 와인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있기는 하지만, 와인도 술의 일종이므로 제한적으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오늘은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암 진단을 받은 후 무엇을 먹고 무엇은 먹지 말아야 할지 몰라서 자료를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먹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적응해서 건강한 음식 위주로 꾸준히 챙겨 먹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가끔 달달한 커피가 그립습니다. 그럴 때는 건강식으로 잘 챙겨 먹은 저를 칭찬하며 두 달이나 석 달에 한 번 정도 달달한 커피를 마셔줍니다. 건강식으로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먹고 싶은 음식을 너무 참아서 그것이 스트레스가 되면 안 된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오늘도 병을 이겨내며 열심히 사시는 환자분들 모두 파이팅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빠른 쾌유를 빕니다. 끝으로 저의 유방암 환자 식단 2탄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유방암 환자인 별리포터의 식단 예

(매끼마다 채소 종류는 2~5가지 정도, 단백질 음식은 1~2가지 정도, 과일은 매일 1~2회 정도, 간은 싱겁게, 과식은 금물)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아침 현미밥, 두부달걀말이, 숙주나물무침, 김, 김치 조금, 샐러드(파프리카, 양배추, 케일+수제아몬드드레싱), 사과 3분의 1 에그스크램블, 통밀 올리브빵 2조각, 저지방 우유 200ml, 호두 조금, 샐러드(치커리, 양배추, 적채, 파프리카+발사믹 식초) 현미밥, 브로콜리 수프, 달걀찜, 시금치 무침, 콜라비 무침, 김, 블루베리 조금(그릭요거트와 먹음), 녹차 1잔 가지피자, 샐러드(파프리카, 적채, 양배추, 케일+발사믹 식초), 호두 조금, 아메리카노 1잔(연하게), 키위 1개 오트밀채소계란죽, 샐러드(양상추, 양배추, 청경채, 닭가슴살+발사믹 식초&올리브유), 사과 3분의 1 콩밥, 굴국, 버섯고추장볶음, 김, 달걀찜, 김치 조금, 샐러드(양배추, 케일, 당근+그릭요거트), 사과 3분의 1 현미버섯덮밥, 근대 된장국, 고등어 구이, 도라지무침, 샐러드(비트, 적채, 브로콜리+그릭요거트), 메론 조금
점심 현미밥, 두부 황태국, 새우호박부침, 브로콜리(초고추장 조금), 청경채 무침 가지새우그라탕, 샐러드 (양배추,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블루베리+그릭요거트), 아몬드 조금, 아메리카노 1잔(연하게) 콩밥, 닭고기 샤브샤브, 오이 토마토 무침, 연근 조림, 김치 조금, 바나나 2분의 1, 캐슈넛 조금  김치만두(만두피는 3분의 1 정도만 먹음), 샐러드(두부, 양배추, 치커리, 케일+발사믹 식초), 아몬드 조금 새우브로콜리 리조또, 미역국, 김치 조금, 샐러드(양상추, 양배추, 파프리카), 녹차 1잔 카레라이스(닭가슴살 넣음), 콜라비무침, 샐러드(비트, 양배추, 청경채+수제 아몬드 드레싱), 메론 조금 현미비빔밥(시금치, 도라지, 콩나물, 들기름 조금, 고추장 조금), 두부달걀말이, 방울토마토 조금, 호두 조금
저녁 고구마 수프, 통밀 식빵 1조각, 삶은 달걀 1개, 토마토 쥬스 1잔, 샐러드 (치커리, 청경채, 적채) 현미밥, 코다리찜, 콩나물무침, 연근 샐러드, 방울 토마토 조금 열무된장비빔밥, 계란국, 샐러드(콜라비, 양배추, 청경채+수제 아몬드 드레싱) 콩밥, 순두부찌개, 가지버섯볶음, 멸치호두볶음(올리브유&올리고당 조금), 방울토마토 조금 현미밥, 들깨순두부, 멸치볶음, 콩나물무침, 키위 1개 콩밥, 홍합미역국, 도라지무침, 멸치호두볶음, 묵은지 조금, 청경채무침 현미밥, 어묵국, 공심채 무침,찐양배추(쌈장 조금), 연근 샐러드, 익힌 토마토 1개

_ 참고로 저는 밥을 할 때 퀴노아도 함께 넣어서 할 때가 많습니다. 퀴노아는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